이야기방

우크라이나에서 온 편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3-20 20:12
조회
1377

우크라이나에서 온 편지

발레리 자도로즈니 (Valery Zadorozhnyy) 목사

친애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저는 현재 우크라이나 오데사에 있으며 모든 것은 비교적 양호합니다. 공습 경보는 거의 울리지 않고 있습니다. 몇 분 전에 바다 쪽에서 총성이 들렸습니다. 로켓이 어머니가 살고 있는 집 근처에 떨어졌지만 다행히 폭발하지는 않았습니다. 여러분들은 뉴스를 통해 다른 도시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계실 것입니다. 제 아내와 아이들을 폴란드에 대피시켰기 때문에 가족 걱정은 없습니다.

다른 우크라이나 기독교인들은 어떨까요? 현재 우크라이나 교회 상황은 어떨까요? 키이우에는 매일 총성과 불 가운데 있는 목사와 교회가 있어 여러분의 기도가 필요합니다. 키이우에 성삼위일체장로교회 담임목사 이반 베스팔로프(Ivan Bespalov) 목사가 가족과 함께 남아 있습니다. 키이우의 또 다른 개혁파 목사인 세르게이 나쿨(Sergey Nakul) 목사는 그의 어린 아들이 최근에 “아빠, 푸틴이 우리를 죽이면 우리는 천국에 가겠어요?”라고 물었다고 합니다. "그래, 아들아, 물론 우리는 천국에 갈거야."

혼란한 이 나라 지금의 교회 상태를 표현하자면, 기도하는 상태, 주님에 대한 완전한 신뢰, 끝까지 싸울 준비가 된 상태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크라이나 사람들은 자부심도 있지만 주님 앞에서 겸손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죄가 없는게 아니고 회개와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제 저는 우리 대통령이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하나님의 징벌의 불가피함을 분명히 선언하는 것을 처음으로 들었습니다. 그는 심지어 주님 안의 소망을 표현했습니다. 이것은 아주 좋은 징조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여전히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일반적인 믿음임을 우리는 알고 있으며, 우리 대통령이 다른 모든 나라와 마찬가지로 참된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알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우리는 기적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도합니다. 우크라이나군과 시민들이 영웅적인 저항을 펼치고 있으며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우리 국민에 대한 자부심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우리는 서방 국가들이 제공하고 있는 무기와 러시아를 향한 여러 제재들 그리고 난민들에 대한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보다 월등한 적 때문에 기적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여전히 많은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푸틴은 여전히 ​​군인이 많습니다. 그리고 그는 핵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소망은 오직 하나님께 있으며, 우리가 직면한 위협을 견디고 멸망을 막으려면 기적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기도하고 또한 싸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평화주의자 교단에서도 평화주의자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노소를 막론하고 많은 형제들이 군대와 영토 방어에 자원하여 끝까지 싸웁니다. 그들이 러시아인을 싫어하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소중하게 여기는 것, 즉 우리의 조국, 우리의 자녀, 그리고 유일하신 참 하나님을 믿고 예배할 자유를 포함하여 우리의 자유를 보호할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다음 질문은 특히 지금 시급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악을 미워할 것인가? 그리고 지독한 범죄를 저지르는 원수를 사랑할 것인가? 그리고 우리는 더 이상 이 질문을 이론적으로 개념화하지 않습니다. 증오가 우리 안에 끓어오르면 우리는 용서하고 사랑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그리고 두 가지 진리가 지금 우리에게 특히 가치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공의로운 보응과 우리 주님의 십자가입니다. 우리 마음은 하나님의 징벌의 진리에서 위로를 받습니다. 그분은 우리가 결코 스스로 할 수 없었던 방식으로 회개하지 않는 원수들에게 보응하실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갈보리의 십자가 앞에서 겸손합니다. 우리는 우리 원수들과 더불어 하나님의 진노를 받기에 합당한 존재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아들의 피로 우리를 당신과 화해시키셨습니다. 우리는 다른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마귀의 권세 아래 있었지만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를 구속하셨습니다.

기독교인인 우리는 이제 푸틴 전쟁의 피투성이의 열매를 생생하게 목격하고 있으며, 전부는 아니지만 많은 러시아인이 그를 따랐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진리를 비진리로 억누르고 믿고 싶은 대로 믿는 경향이 타락한 인간의 속성임을 알고 있으며, 우리도 이것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원수들이 회개하여 마귀의 미혹의 권세에서 구원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승리자로 나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는 우리 주님의 십자가와 부활로 악이 패배함을 압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리스도와 연합시키셨기 때문에 우리의 원수들이 우리에게 무엇을 하든지 우리는 부활할 것임을 압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주님의 승리를 축하합니다. 주된 전쟁은 일어났고 주된 적은 십자가에 패하였습니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저희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우리 민족이 견디고 살아남고 나중에 용서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우리의 소망은 오직 주님께 있습니다. 이사야는 말했습니다 “그들의 말들은 육체요 영이 아니라” (사 31:3).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잊지 않았습니다. 탱크와 비행기는 철에 불과하지만 진정한 승리는 하나님의 영으로부터 옵니다. “내가 환난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내게 응답하셨도다. 여호와여 거짓 입술과 속이는 혀에서 내 생명을 건지소서” (시 120:1-2).

 

2022. 3. 17

 

* Valery Zadorozhnyy 목사는 우크라이나 키이우에 있는 Evangelical Reformed Seminary of Ukraine의 목사이자 신약학 강사입니다. (TABLETALK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