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미얀마 민주화운동 사상자 돕기 운동 소식 (6차)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10-13 16:57
조회
1473
미얀마 민주화운동 사상자 돕기 운동 소식 (6)

2021. 10. 10 (사)국제민간교류협회


1960년 이후 50 여년의 세월에 걸쳐 미얀마 군부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영역을 장악하여 엄청난 카르텔을 형성해 왔습니다. 대다수 국민의 삶은 가난한 데 비해 한 장성(將星)의 경우, 은행을 포함 50여 개의 기업체를 거느릴 정도로 미얀마의 부(富)는 군부가 독점하고 있다 합니다. 미얀마 국민은 이러한 부조리한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민주화를 열망하게 되었는데 이와 같은 군부에 대항하는 것은 단순한 정치적 문제만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미얀마 민주진영이 세운 국민통합정부(NUG)는 쿠데타를 일으킨 군사정권을 상대로 항전을 선포(9월7일) 했습니다. 더 이상 시민불복종운동으로서는 민주화가 불가능하다는 공감대가 커짐에 따라 평화적 불복종운동에서 ‘방어적 전쟁’으로 방향을 전환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써 미얀마는 군부 쿠데타 7개월 만에 내전의 소용돌이에 휩쓸리게 되었는데 중재에 나서는 UN 이나 여타 국가가 없는 상황에 군부나 민주진영, 양쪽 모두 물러날 기미가 보이지 않아 더 많은 희생자가 생길 가능성에 우려가 큽니다. 권력, 무력, 재력 등 모든 것을 가진 군부의 무자비한 폭력에 미얀마 국민은 일방적으로 희생당하면서도 놀랍게도 저항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현지 소식]

◼ NUG의 항전 선포에 대응하여 군부는 막강한 정보력을 바탕으로 특히 대도시에서의 반군부 움직임을 사전에 파악, 체포하여 반군부 활동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음

◼ 시민불복종운동의 평화적 시위는 계속되고 있음. 대도시 시위 횟수는 줄고 소규모 기습시위로 바뀜. 넓은 지역에 걸쳐 있는 소수민족 지역의 시위는 줄어들기는 했지만 이전과 같이 계속되고 있음

사가잉 주 시민방위군

◼ 소수민족지역으로 들어가 단기군사훈련을 받는 젊은이들이(시민방위군) 많이 증가함

◼ 도심지의 군경 시설 및 차량에 대한 폭탄 공격이 자주 발생하고 있음. 군경들에게 큰 위협이 되고 있어 경계가 매우 강화됨.

◼ 양곤, 만달레이 등 대도시에는 위수령이 내려져 검문검색이 강화됨. 군인들이 검문소에서 통행료 갈취하는 사례가 보고됨

희생 당한 마을 청년들 (Ganggaw 9월 10일)

◼ 소수민족 지역은 시민방위군과 군부간 전투가 격화되고 있어 많은 사상자 발생이 보고되고 있음

◼ 친주 민닷 지역에서 군부와 시민방위군 사이의 교전으로 인해 1,000 여명의 주민이 피난길에 나섬

◼ 사가잉 지역 티그야잉 타운쉽 경찰 초소가 방화로 전소됨. 경찰관 20 명이 군부를 떠나 시민불복종운동에 합류함.

◼ 태국은 미얀마로의 무기 밀매를 막기 위해 국경 감시를 강화함

봉제 공장의 여성 노동자들

◼ 쿠데타 이후 450 개 이상 공장이 휴폐업하였고 10만 명 이상 실직함

◼ 국민통합정부는 민주화 운동의 관점에서, 기존 대형투자기업의 추가 투자 및 노동자들의 연장근로에 대해서는 반대하지만 서민경제 파탄을 막기 위해 기업 철수에는 동의하지 않는 입장이라 함

◼ 쿠데타의 장기화, 코로나로 인한 경기 침체, 감시 소홀로 인해 국경 지역에 양귀비 재배가 증가하고 있음

◼ 국민통합정부는 한국에 연락사무소를 개소, 얀나잉툰 씨를 특사로 임명함 (9.25)

◼ 미얀마 사태 시민 희생자 현황 (AAPP 2021.10.5)

희생자 1,158 명, 체포 8,756 명, 구금 7,091 명, 수배령 1,989 명

◼ 코로나19 현황 (10.4 현재) : 확진자 469,782 명, 사망자 17,921 명

[지원 소식]

지원금 총계 : 150,500,000 원 (2021.9.30 현재)

국민통합정부의 항전 선포와 이에 대한 군부의 대응에 따라 미얀마 내 인도주의적 지원활동이 중단 또는 매우 위축되고 있습니다. 군부의 강화된 감시와 통제로 인해 본 사업에 동참한 여러 활동가들도 체포, 구금되는 어려움을 겪고 있어 활동가들의 안전을 위해 진행 중인 지원 사업을 멈추고 상황을 지켜보기로 하였습니다.

사업 수행 중 코로나에 감염되어 투병 중이던 박 선생님은 잘 회복되셨고 김 선생님은 아직 회복 중입니다. 김 선생님의 완쾌를 위해, 그리고 무엇보다도 체포되어 위험에 처한 활동가들의 안전과 석방을 위해 기도 부탁드립니다.

미얀마 모든 국민들이 평화롭게 살아갈 날이 속히 오기를 간절히 구합니다.

첨부 : 국민통합정부 대통령 권한대행 두와라시라의 연설 전문 (2021. 9. 7)

미얀마 국민통합정부 대통령 권한대행 두와라시라의 연설 전문 (97)

미얀마 국민 여러분, 2021년 2월 1일 민 아웅 흘라잉이 이끄는 군부 테러리스트 집단이 쿠데타를 통해서 민주적으로 구성된 정부를 몰아내고 '과도정부'를 구성했습니다. 쿠데타 이후 우리 국민은 하루도 편히 살지 못했습니다. 팔개월째 군부는 끊임없이 다양하게 법률을 악용하여 살인, 고문, 구금, 투옥을 자행했습니다.

군부는 계속해서 공공 거주지, 종교시설, 병원, 학교 등을 점거해 반인간적인 전쟁 범죄를 끝없이 범하고 있음을 전 세계가 알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협박하고, 핍박하고, 학살하고, 사유지를 불법적으로 수색하고 약탈하고 마을을 방화했습니다. 국민들은 종교적 믿음을 가지고 참고 인내하려고 했지만 결실을 거두지는 못했습니다.

현재 군부 테러리스트에 대항한 다양한 방식의 방어가 진행 중입니다. 그래서 NUG는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책임을 지고 다음과 같이 발표합니다.

  1. 2021년 9월 7일 오늘 우리는 군부에 대항해 국민 방어전쟁을 선포한다. 이는 국민적 혁명이며 미얀마 전역의 국민은 각지에서 테러리스트 지도자 민 아응 훌라잉 체제에 저항할 것이다.

  2. 시민방위대(PDF)는 군부 통제를 위해 타격하고 담당 지역에서 군부의 자원을 공격하라.

  3. 군부가 각계에 지명한 모든 인사들은 즉시 사퇴하라.

  4. 모든 시민방위대는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라. 우리 지도부가 내리는 지침을 정확히 따라 이행하라. 군 명령과 행동지침을 명확하게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따르라.

  5. 시민보안대(PSF)는 각자의 지역에서 시민의 삶과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정비하라.

  6. 모든 국민들은 불필요한 이동을 하지 말고 개인 안전에 유념하라. 생필품과 의약품을 확보하고 PDF와 동맹자들을 돕고 보호하라. 쿠데타 정권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보고하고 알려라.

  7. 소수민족군대들은 즉시 민 아웅 흘라잉과 쿠데타 군대를 공격하고 다양한 방식을 동원하여 담당 지역을 완벽하게 통제하라.

  8. (소수민족군대들은) 시민들의 힘으로 독재 정권을 공격하여 뿌리를 뽑아라. 동시에 시민들과 협력하여 민주 정부의 전환에 애써라.

  9. 국경수비대와 군부에 속임을 당하는 군인들은 지금부터 우리 시민과 함께 연대하여 시민의 적을 공격하라.

  10. 이 혁명은 여느 혁명과 다르다. 평화로운 국가 건설과 연방 국가 설립을 위해 필요한 혁명이다.

  11. 아세안을 비롯한 이웃나라들, 유엔과 전세계 모든 국가들은 이 혁명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라고 믿는다.

  12. 시민 혁명이 시작되면 모든 군인, 경찰, 공무원 등 민 아웅 흘라잉에게 속임을 당하고 압박을 당했던 사람들은 즉시 피디에프와 결합하여 NUG 국방부, 내무부에 보고하라.

  13. 오늘부터 쿠데타 군부 소속 공무원들에게 엄중히 경고하며 출근 금지를 명한다. 우리는 이 혁명을 전개함에 있어서 생명, 사유재산의 피해를 입은 사람들을 국가 영웅으로 삼을 것이다.

  14. 우리는 이 항거를 전 지역과 도시를 아울러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시작한다. 우리 국민들의 연대, 창의성, 지력, 열정, 인내를 바탕으로 하는 이 혁명은 길어지지 않을 것이다. 민 아웅 흘라잉을 끌어내고 독재정권을 영원히 뿌리뽑을 것이다. 연방민주주의정부를 설립할 것입니다. 연방정부는 오랫동안 염원해온 연방 국민들에게 평등을 보장할 것이다. 오직 그때야 비로소 미얀마연방공화국은 다시금 전세계에서 자랑스러운 나라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다. 우리 혁명은 승리할 것이다.


번역 : 이혜원(경남이주민센터 팀장),

감수 : 정문순(경남이주민센터 실장)